[R] 주식 데이터 수집하기 생활 밀착형 데이터 분석

"아~ 돈을 벌고 싶은데 어떻게 월급 말고 다른 돈을 벌 수 있을까?" 

회사 생활을 시작하면서 월급 만을 가지고 생활하기 어려움을 느끼는 가운데 주식을 다시 시작하였습니다. 과거 가치투자에 열심을 내며 공부하던 때가 생각나네요. 그 때 2013년도에 투자한 주식 중 하나가 한 주에 9,000원에 구매해서 지금은 한 주에 59,500원까지 올라갔네요. 수익률로 치면 약 560%.. 그런데 돈 없던 학생 시절이라 금액도 적고 겁없던 시절이라 책만 보고 따라했지요.

이제는 회사원이라 시간도 없으니 시스템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.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은 금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았습니다. R에서는 quantmod나 quandl 패키지를 이용하여 야후, 구글 등에 있는 금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. 

<야후 금융: https://finance.yahoo.com >

<구글 금융: https://finance.google.com/finance >

자신이 원하는 회사의 코드 번호를 야후나 구글에서 검색하면 각 사이트에서 표기하는 코드번호를 보실 수 있습니다. 회사의 영문명을 아시면 그것으로 검색해볼 수도 있지요.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005930의 코드 번호를 가지고 있는데, 야후에서 검색하면 005930.KS로 검색됩니다. 이 번호로 각 회사의 주가 정보를 수집해 올 수 있습니다. 구글도 마찬가지로 검색하면, KRX:005930 라는 코드 번호를 보실 수 있습니다. 그외 환율과 경제 데이터는 다음번에 포스팅 하겠습니다. 


그럼 코스피 지수를 읽어 오는 것을 하겠습니다. 코스피 지수 대신 각 회사의 주식을 수집해 올 수 있습니다. 

# 패키지 로드, 패키지가 없다면 install.packages("패키지 이름") 으로 하시면 됩니다.

library(quantmod); library(Quandl) 


# 데이터 수집, 참고로 Symbols="회사 코드" 를 쓰시면 회사 주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src="google"로 하시면 구글의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. 

kospi <- getSymbols(Symbols="^KS11", src = "yahoo", from= "2017-01-01", to = "2017-05-01", auto.assign = FALSE)

# 데이터 확인, 보시면 아시겠지만 xts라는 시계열 타입으로 시가, 고가, 저가, 종가 등 6개의 변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# 시각화

plot(kospi)

이제 분석의 첫 단추를 꿰었습니다. 시작이 반이니 천천히 저랑 같이 주식 분석 해요~

다음 포스팅에서는 주식에 영향을 미칠 지 모르는 소비자 물가 지수 및 그외 금융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 



덧글

  • David 2017/11/19 15:15 # 삭제 답글

    딱 저한테 필요했던 방법이었는데 감사합니다~!!
  • Woody 2017/11/20 12:54 #

    감사합니다:) 자주 놀러 오세요~
댓글 입력 영역

와이드 애드센스



애드센스 사이드 광고